2025년 부동산뉴스

대곡-소사 복선전철 기공및 안전기원제

이승선 부장 2015. 12. 25. 16:15
  • 회사 : 서부광역철도주식회사
  • 종류: 일반철도
  • 영업거리: 19.6km
  • 궤간: 1,435mm (표준궤)
  • 선로수: 2 (복선)
  • 역수: 5
  •  

    소사원시선을 북쪽으로 연장하여, 경기도부천시에 위치한 수도권 전철 1호선 소사역

    서울 지하철 7호선부천종합운동장역,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5호선,

    서울 지하철 9호선인천국제공항철도가 지나는 김포공항역을 거쳐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경의중앙선 능곡역, 경의중앙선수도권 전철 3호선 대곡역까지 건설 예정인 일반철도 노선이다.

    2016년 상반기 착공,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포공항역서울 지하철 5호선, 서울 지하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김포 도시철도,

    소사대곡선까지 5개 노선의 환승역이 된다.

    한편으로는 부천 시내를 관통하여 김포공항까지 이어지던 폐선 노선인 김포선을 일부 계승하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원종역을 제외한 나머지 역들은 모두 기존 노선들과의 환승역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도 특징.

    그런데 원종역도 화곡-홍대 경전철과 연계될 가능성이 있어서 잘하면 전 구간이 환승역이 될 수도 있다.

    당초 대곡역 이북으로는
    교외선과 직결, 회차선 및 차량기지를 건설시킬 계획이었으나,

    현재 계획은 경의중앙선과 직결하는 걸로 바뀌었다.

    교외선과 직결할 경우 의정부역까지 가는 열차와 일영역까지만 가는 열차로 나뉠 예정이었다.

     

    계획 단계에서 부천의 원미동 주민들이 원미역, 여월동 주민들이 여월역, 그리고 고강동 주민들이

    원종역 이후 노선을 틀어 고강역 추가 등을 요구하였으나, 최종 계획에서 이들 요구들은 모두 배제되었고 조용히 묻힌 듯 하다.
    현재 고양시 측에서 능곡역~ 김포공항역 사이에 행주산성역을 짓는것을 추진하고 있다.

    소사원시선과 직결, 경의선과 합류 예정이며, 장기적으로는 교외선수인선, 분당선 등과 함께

    수도권 순환 노선의 일부를 구성할 계획이다.

    화물열차의 운행 계획도 있어 일부 화물량을 우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고양시와 부천시를 오갈 때 지하철을 타려면 서울 쪽으로 빙 둘러서 가야 하는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와 부천시를 왕래하는 버스 노선으로는 직통 노선으로 1001번 직행좌석버스가 있으며,

    그 외에는 김포국제공항에서 환승해야 한다.
    또한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등을 이용해 시내권으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
    교통이 열악하기로 유명한 부천시 북부의 교통 문제 해결, 김포국제공항과 고양 연계, 남북통일이 되면

    도심을 안거치고 북한으로 가는 철도로 큰 기능을 할 것이다.

    교외선도 이것때문에 전철화 떡밥이 나온다.
    여담으로 소사역 - 김포공항역 간의 전철 요금이 기본요금으로 조절될 것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IC ~ 중동IC ~ 도리JC 구간의 헬게이트를 완화할만한 노선이다.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일산신도시(정발산역 기준) - 대곡역(9분) 환승(5분) - 김포공항역 - 소사역(16분) 환승(3분) - 경인선 송내역(7분) 해서 40분, 상동역부천종합운동장역(13분) 환승(3분) - 상동역(8분)

    해서 38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지금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정체를 감안한 110분에서 1/3토막이 나는 것이다.

    상당히 정체가 풀릴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