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선)
사업구간 : 부천(소사) ~ 시흥 ~ 안산(원시)
사업연장(총연장) : 23.4Km(부천시 구간 2.8km)
정거장 : 12개소(부천시 구간 : 소사, 복사)
사업비 : 1조 7,882억원(국고 2,387억원, 민자 1조 5,495억원)
공사기간 : 2011년 4월 ~ 2018년 2월
사업시행자 : 이레일주식회사
사업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20년간 운영)
(04. 8~’07. 10 :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07. 12. 28 : BTL 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08. 9. 12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대우건설컨소시엄)
(11. 03. 25 : 실시계획사업 승인 고시)
(11. 04. 22 : 착공)
(18. 02 : 준공 예정)
현재 공정률(2016. 9월말 기준) : 68.72% (부천구간 : 85.16%)
(현재 공정현황 )
정거장- 소사역 : 토공 및 토목구조물 설치- 복사역 : 토목구조물 설치
터널- NATM 굴착(22.8km 완료)-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
(소사-대곡간 복선전철)
사업구간 : 부천(소사) ~ 김포공항 ~ 고양(대곡)
사업연장 : 19.5㎞(부천시 구간 : 6.2㎞)
정거장 : 총5개소(부천시 2개소 : 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
사업비 : 1조 1,628억원(민자 사업비)
사업기간: 2006년 ~ 2021년
추진기관 :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
사업방식 : 임대형 민자사업(BTL,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준공후
20년간 민간에서 운영)
07. 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08. 05. 30.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8-192호)
08. 12. : BTL 대상사업 선정
09. 12. 31. : BTL 사업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09-1299호)
11. 12. 28. : 대정부 협상 완료
사업추진방식 (일반/광역철도) 결정 지연으로 실시설계 중단- 국토교통부→
일반철도(국비100%), 기획재정부→광역철도(국비75%, 지방비25%)
13 ~‘14년 예산편성시 국회 예결위 부대의견 제시- 일반철도로 추진하되,
사업비는 국고 90%, 지방자치단체 10% 비율로 분담
14.10.29. : 국회·정부·지방자치단체(서울시, 경기도) 합동 간담회 실시-
소사 ~ 대곡선 지방비 10%분담 전격 합의
14.12.04. : 소사~대곡선 협의회 구성(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15.12.11.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기재부) 승인
15.12월 : 실시협약 체결
16. 6. 29. : 실시계획 승인
16. 6. 30. : 공사착공(손실보상 행정절차 착수)
2021년 6월 : 공사준공 및 개통 예정
(원종동-홍대역 까지 광역철도노선)
사업연장 : 17.3㎞(부천시 3.2㎞ 서울시 14.1㎞ / 광역 15.8㎞ 도시 1.5㎞)
정거장 : 9개소 [부천시 2개소(원종역, 고강역)
사업기간 : 2014. ~ 2023.(예정)
차량계획 : 중형전철 4량 1편성
총사업비 : 약 1조 3,288억원(부천시 구간 2,406억원)
2014.03.27 : 화곡역 ~ 홍대입구선 연장 사업제안
2014.06.10 : 공동용역 업무협약서 체결(부천시, 강서구, 마포구)
2014.06.17 :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요구
2014.11.30 :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용역 준공(B/C 1.01)
2015.11.11 :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광역철도건설 업무협약 체결
2015.11.17 : 원종~고강~홍대입구 광역철도 추진위원회 위촉식
2015.12.10 : 원종~고강~홍대입구 광역철도 주민설명회
2016.02.04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원종~홍대입구선 포함)
2016.06.27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국토부 고시 제 2016-374호)
2016~ 2017 :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및 통과※ 민자사업 추진 시 민자사업
타당성분석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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