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에서 부산,수서에서 목포까지 연결되는 SRT고속철도가
12월8일날에 드디어개통이 되었네요.
수서역에서 광주송정역 까지 1시간35분,부산역까지 2시간10분
이면 갈수있다니 강남,강동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지방을 가실때
좀더 저렴한 요금에 조금더 빠르게 이동할수 있겠네요.
신도시나,개발지역 같은곳을 보면 (GTX),(SRT),(BRT)같은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단어들이 뜻하는 것은 무엇인지
잠깐 살펴 보았습니다.
(KTX)
SRT가 개통되기전에 자주 이용했던 고속열차이죠.
경부선과 호남선이 동시에 개통된 고속 주행 철도.
(GTX)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가 제안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의 특징은 이용하지 않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하여
토지 보상비를 줄이고, 노선을 직선화하여 평균속도를
시속 100km,최고시속 200km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킨텍스-동탄, 청량리-송도, 의정부-금정을 잇는 3개 노선을
계획 중이다.
2015년 킨텍스와 삼성역 간 사업을 우선 추진하기로 결정되었다.
(SRT)
수서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수서-부산 구간인 경부고속선과 수서-목포 구간인 호남고속선으로
구분한다.
SRT의 노선은 수서에서 출발해 부산으로 도착하는 경부고속선과
목포로 도착하는 호남고속선으로 구분한다.
두 노선 모두 SRT 전용역인 동탄역과 지제역를 거치며 오송역을
지나 방향이 달라진다
BRT(간선급행버스)
도시를 연결하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BRT는 버스의 신속성∙수송능력 등의 장점과 지하철의 도착정보시스템
환승터미널 등의 장점을 접목한 신교통수단으로써, 교차로에서 버스를 우선 출발시키는 버스우선 자동신호체계 및 일부 교차로를 고가 형태로 입체화 해 빠른 통행이 가능하며 주요지점에 설치되는 환승시설과
냉방이 가능한 밀폐형 정류소가 특징이다.
정시성을 확보하면서 대량수송도 가능하지만,기존 도로를 이용
하기 때문에 건설비는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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